<응용 심리학>
전문가형 모델로 대표되는 응용 심리학은 심리학의 실제 현장 장면의 적용을 목표로 적용 방법과 원리를 연구한다. 심리학의 방법과 결과를 실제 생활이나 실전 문제에 응용하려는 학문으로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산업심리학, 응용 심리학, 교육 심리학, 범죄 심리학, 건강 심리학, 여성 심리학 등이 이에 속한다. 일반적인 심리학 이론들을 교육, 경제, 정치, 범죄, 경영, 산업, 스포츠과학 등 인간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에 방영하여 응용하고 있다.
<상담 심리학>
정신적 이슈를 가진 사람들을 진단하거나 심리적 부담을 지원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이전보다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가진 심리학 분야이다. 상담 심리학 교육과정에는 검증된 상담이론을 비롯한 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 등 다양한 이론 교육과 개인, 집단상담 기법, 심리진단, 평가, 사례 분석 등 다양한 실습 교육이 있다. 약물 처방권을 가진 정신과 의사와 비교해서 상담심리사는 생리심리학이나 약물심리학 또는 건강심리학 등을 고려해 다양한 치료기법과 기술을 통해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특정상황을 고려한 정신건강의 이슈에 따라 이의 개선을 위해 약물치료와 상담치료가 병행되거나 약물치료가 잠정적으로 중단될 수도 있다. 또한 다른 심리학처럼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뿐만아니라 심리연구를 포함하는 과학자ㅡ전문가 모델을 전제한다. 현재 상담심리학은 기업, 학교, 기관 등 각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상담 심리학은 그 응용에서 내러티브 상담처럼 인간이 갖고 있는 강력한 의사소통 도구이며 종특이성행동이자 보편적이고 동등한 능력인 언어에 기반한다는 점에서 매우 접근성이 좋은 채널을 전제로 친밀성이 높은 강력한 지지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교육 심리학>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직접 관련된 심리학의 응용 분야로서, 심리학의 원리나 방법을 교육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학문이다. 교육심리학에 있어 교육학은 예상 불가능한 교실을 배경으로 하고 심리학은 통제된 실험실을 배경으로 한다. 심리학은 인간 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정신생활 법칙을 탐구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형성을 직접적인 목표로 삼고 있는 교육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또한 교육 현상에는 교육이라는 장과 교육활동에 있어서 그 자체의 독특한 문제와 연구영역이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을 더욱 엄밀히 말하면 "교육이라는 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심리학적인 입장과 방법에 의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심리학은 어린이가 출생해서 성인이 될 때까지 교육적인 발달이 진전됨에 따라 개인의 학습경험을 기술하고 설명하여 주는 과학적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고, 교육심리학은 교육활동에서 어떻게, 언제의 질문에 응답하는 것이 그 임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을 성립시키는 조건은 교육이 제기하는 문제와 현대심리학이 제시하고 있는 원리와 방법 두 가지가 된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현재 교육의 특성과 그것이 심리학에서 해결을 원하고자 하는 문제를 알고, 한편으로는 현대심리학의 입장과 방법을 알 필요가 있다. 교육심리학과 성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변 환경에 따라서 성격이 달라지고, 성격에 따라 교육에 따른 사람의 생각이 달라진다.
교육심리학의 영역은 비교적 광범위하다. 교육활동이 사회 안에서 부단히 성장, 발달하고 있는 피교육자와 교육자 사이의 작용이라고 본다면,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장으로서 사회의 변화 현상의 문제, 교육받는 피교육자 즉, 아동, 학생들의 심리발달 문제 그리고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교육 기술의 문제 등을 모두 포함할 수 있다.
발달심리는 교육의 목적이 피교육자의 바람직한 발달을 조장함에 있다면, 신체 및 정신적인 면에서 부단히 성장하는 아동 및 청년의 발달과정과 그 속도, 제반 행동양식과 정신 능력의 발달 관계, 성숙과 학습의 기능, 행동의 탈바꿈과 쇠락, 새로운 행동양식의 출현 등에 대하여 교육적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학습심리는 교육활동 중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학습에 관한 것이다. 교육심리학에 있어서 학습의 연구는 교육목표에 비추어 학습이 어떻게 진척되고 있는가에 관심을 가지며, 교육과 생활의 장으로서의 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교육목표에 접근하려고 활동하는가, 최선의 조건이 무엇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특히 학습의 원리, 유형 문제해결, 학습의 효과와 전이 등의 문제는 교육심리학의 중심 과제로 손다이크 이후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다.
정신위생과 지도의 측면에서 개인이 사회와의 상호관계에서 어떻게 조화되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얻고 공동생활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가는 중요한 문제이다. 더욱이 부적응아를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깊은 이해와 교육 심리학적 통찰이 요구되며, 이 밖에도 교사와 학생 관계에서의 정신위생 문제, 교사의 정신건강, 자질, 인성, 적격성의 문제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평가라고 할 때 많이 혼용되는 단어가 측정, 검사, 사정, 평가이다. 그러나 이런 단어의 개념은 혼용될 수 없는 각기 다른 의미를 지나고 있다. 측정은 어떤 대상에 대한 특성을 수량화하는 것으로 직접측정과 간접측정으로 나눌 수 있다. 성격, 동기, 신념 등과 같은 인간에게 잠재된 특성은 직접적인 측정이 어려워 간접적인 측정을 한다. 사정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집단의 심리적 경향은 구성원의 인격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결과이며, 구성원은 상호관계에서 집단생활의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최근에는 집단의 형성과 변화과정에서 야기되는 심리 관계를 규명하는 집단역동 분야가 나타나 있고, 교육심리학에서는 집단의 구성, 응결성, 사기, 안정성 등을 규명하여 구성원 간의 견인과 반발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이들을 바람직하게 지도하는 데 한 영역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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