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심리학>
과학자형 모델로 대표되는 기초 심리학은 심리학의 학문적 바탕의 성립을 목표로 기초적 지식과 심리적 기제 실험을 통해서 연구한다. 주로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발달심리학, 사회심리학, 생리심리학, 신경심리학 등이 포함되며 이는 귀납적 사고를 주로 사용하는 자연과학과는 달리 연역적 사고도 이용한다. 한편 이러한 주요한 과학자형 모델에는 구성개념을 전제로 하는 심리통계, 심리측정 및 검사 등의 수학적 접근이 포함된다.
<임상심리학>
임상 심리학은 인문학, 사회학 등 인접 학문에서 연구된 이론을 부적응 문제 및 진단 치료에 적용하는 심리학의 분야이다.
임상심리학의 시작은 1896년 L. 위트머가 펜실베이니아대학에 몸이 불편한 아동을 위해 '심리 클리닉'을 개설하고, 1909년 W. 힐리가 소외되는 청소년들의 의견과 생각을 펼치기 위해 마련한 시설을 시작으로 한다. 그 후 1930년대에 미국 전역에 정신분석학에 대해 사상이 뿌리내린 것과 컬럼비아대학에 정식으로 임상 심리학 관련 학과와 양성 코스가 생긴 것이 임상 심리학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임상 심리학의 발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은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군인들이 다양한 심리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이들에 대한 치료 및 참전이 가능한 군인들을 선별하기 위한 진단검사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임상 심리학이라는 학문이 본격적 법칙이 성립되었다. 임상 심리학은 통합적으로 의학적 조건과 임상 과정 및 인지주의 또는 행동주의 심리학 등 여러 심리학적 접근을 다룬다.
임상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적 문제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며 진단할 때는 각종 임상 테스트나 임상 진단기술을 이용한다. 그중에는 지능이나 성격을 진단하는 검사도 있어 정신과적인 영역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임상 심리학은 지능, 성격, 개성 등 많은 부분을 파악하고 있어 원래는 군인이나 어린아이에게 많이 적용되던 것이 그 영역을 확장해 청소년, 어른 등 사회 전반적으로 적용되고 그 치료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임상 심리학의 남은 과제는 지금까지 이뤄낸 이론적 연구를 실제 신경증이나 정신증,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데에 사용되게 하는 것이다.
임상심리학의 치료 방법에는 지시적 요법, 비지시적 요법, 집단 요법, 행동 요법, 실존 분석 요법이 있다.
지시적 요법이란 치료사가 직접적으로 조언을 건네거나 지시를 내리게 되는 방법으로 치료자가 올바르다고 믿는 대로 이끌어가는 것으로 치료자 중심의 요법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가 지시적 카운슬링이다.
비지시적 요법은 지시적 요법과 반대로 치료사의 역할이 상당 부분 줄어들고 환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여 정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집단 요법은 집단으로 모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집단 활동의 적응에 도움을 주게 된다. 일반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심리 역할극, 즉 사이코 드라마가 이 집단 요법의 대표적인 예이다. 연기를 하며 관객들의 반응과 평가를 듣고 동료의 연기를 보며 문제점이나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과 치료보다 더 효과 있을 때 실시되는 요법이며 사회에서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요법이다.
행동 요법은 학습에 따른 행동 교정을 통해 치료하는 기법이다. 행동 요법은 임상 심리학보다는 행동 심리학에서 더 많이 적용되는 분야로 스키너나 파블로프의 개의 실험에서 기초하고 조건화의 기법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존 분석 요법은 실존분석이라고도 불리며 일하는 능력이나 인생을 즐기는 능력뿐 아니라 고뇌하는 능력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이다.
볼더모델이라고 불리는 과학자-전문가 모형은 응용 심리학자에게 통계학적 유의성에 기반하는 심리학적 임상 연구결과를 사용하는 입장뿐만 아니라 이러한 심리학적 연구결과를 생산하는 입장의 순환적인 균형을 제시함으로서 치료를 위한 전문가의 입장뿐만 아니라 과학적 실무의 기초를 제공하려는 심리학자의 수련 모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인지 심리학>
20세기 전반의 형태 심리학이나 장 피아제, 레프 비고츠키 등의 인지론적 연구를 이어가는 분야인 동시에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발전형으로 볼 수 있다.
인지 심리학은 실험심리학의 영역 중 하나로, 행동의 주관적인 측면을 중시하여 지식 획득과 심리적 발달 등 연관된 정신적 과정을 탐구하는 심리학의 분야이자 정보처리 관점에서의 인지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지심리학은 지각, 이해, 기억, 사고, 학습, 추론, 문제해결과 인간의 고차 인지기능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인지심리학의 대상도 앞서 언급한 것 중 기초와 응용으로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지각, 기억, 주의는 인지심리학 내에서도 기초적인 연구 대상으로 보고 언어, 추론, 문제해결 등은 좀 더 고차원적, 응용 대상으로 간주한다. 인지심리학은 뇌과학, 신경과학, 신경심리학, 정보과학, 언어학, 인공지능, 컴퓨터 과학 등과 관련이 있다. 심리학의 연구 방법뿐만 아니라, 인지심리학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컴퓨터 처리 모형을 구축하거나 사람의 인지모형을 재검증하는 등의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의식과 감정, 감성과 같은 문제도 다루고 있다.
인지심리학의 대표적 연구자에는 인지심리학의 선구자 헤르만 에빙하우스, 레프 비고츠키, 장 피아제, 에드워드 톨먼이 있고 인지심리학의 개척자로 제롬 브루너, 하버트 사이먼, 조지 밀러 그리고 대니얼 카너먼, 도널드 모먼, 스티븐 핑커, 데이비드 클락이 인지심리학의 발전자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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